기관소개

보도자료

기품원, 국방 신개념기술시범(ACTD)사업 신규과제 공모

등록일자
2013-03-04
조회수
703
첨부파일
첨부파일 이미지20130304-_ACTD_과제_공모.hwp ( KB) [다운로드 수 : ]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3월 4일부터 4월 30일까지 산학연의 우수한 첨단 기술을 국방분야에 효율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국방 신개념기술시범(Advanced Concept Technology Demonstration, 이하 ACTD)사업 신규과제 공모’를 실시한다.
 
ACTD사업은 방위사업청 주관으로 2008년부터 수행해온 국방획득제도의 일종으로, 민간분야에서 이미 성숙된 첨단 우수기술을 활용하여 단기간 내(4년 - 이번 사업은 2015~2018년)에 군 운용개념에 적용하고 이를 전력화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기품원은 국방연구개발의 기술기획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산학연이 보유한 우수기술을 적극 발굴하고 국방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본 사업의 신규 과제 공모를 담당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중점 공모 분야는 1)신개념기술을 갖는 무기체계 또는 핵심구성품 2)북한의 유형별 침투/국지도발 대비 능력 확보가 가능한 무기체계 3)북한의 비대칭 위협 대비 능력 강화를 위한 무기체계 4)비군사적 위협 및 해외 평화활동시 요구되는 무기체계 5)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센서 관련 무기체계의 핵심구성품 6)네트워크 중심전 수행을 지원하는 무기체계 7)현용 장비 또는 기반영 중?장기전력에 적용 가능한 신개념기술이다.
 
ACTD사업에 참여 의사가 있는 기업, 대학 및 연구소는 이메일(actd@dtaq.re.kr)로 과제요청서를 접수하면 되며, 금번 과제 공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기품원 홈페이지(www.dtaq.re.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과제는 기술검토와 방위사업청 및 합동참모본부의 심의회를 거쳐 금년 10월에 최종 선정, 발표가 이뤄지게 된다.
 
최종 결과에 따라 제안한 과제가 ACTD추진과제로 선정될 경우, 그 과제를 제안한 기관은 개발주관업체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 시 인센티브 2%를 부여받게 된다. 또한, 선정 과제는 향후 시범개발 후 군사적 실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무기체계 양산 또는 연구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품원은 IT의 비약적인 발전과 기술 수명 단축 상황에서 개방형 연구개발 사업인 ACTD를 통해 이미 성숙화된 민간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국방연구개발 기간을 대폭 단축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사업화를 용이하게 해 정부와 민간 분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기품원은 ACTD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련 기관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3월 27일 서울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강당 및 3월 29일 창원 늘푸른전당에서 “ACTD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모든 정보 제공과 기술 지원 및 상담을 공모 마감기한까지 수시로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