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보도자료

SBA 통합정보체계 서비스 개시

등록일자
2013-01-21
조회수
971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방위사업청과 공동으로 진행해온 SBA(Simulation Based Acquisition, 시뮬레이션 기반획득, 이하 SBA) 통합정보체계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16일부터 국방 관련 기관 및 방산 업체에 국방획득 업무를 위한 *M&S(Modeling & Simulation, 이하 M&S)자원정보제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M&S - 실제 시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하여 해결하기 힘든 체계분석/미래예측 등에

    대한 최적 해법을 시간 흐름에 따른 모델의 구현을 통해 찾는 연구, 조사, 분석 기법

 

-SBA 통합정보체계는 국방획득절차 과학화를 위해 무기체계 소요제기부터 연구개발, 시험평가, 운영유지 등에 이르는 획득 전 과정에서 M&S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기품원과 방위사업청 획득기반과가 공동으로 2010년 3월부터 사업을 추진하여 2012년 12월에 개발이 완료됐다.

 

-본 SBA 통합정보체계는 국방망(http://dapa.msrr.mnd.mil)과 인터넷망(http://msrr.dtaq.re.kr)을 통해 2013년 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국방관련 모든 기관 및 방산업체 M&S 담당자는 본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M&S 자원 등록 및 조회를 통해 관련 정보를 무기체계 획득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양 기관은 국방관련 기관 및 업체들이 국방획득 전 단계에서 SBA 통합정보체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됨으로써, 그동안 국방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저해요소로 지적됐던 M&S 자원의 중복 개발 및 분산 관리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양 기관은 향후 M&S 자원으로 국방 모든 기관이 협업하여 무기체계 획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장하는 한편, SBA 협업공조체계 구축방안 연구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방사청 이성남 획득기반과장은 “SBA 통합정보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관련기관의 국방 M&S 자원 정보공유 및 재활용이 용이해지고 기관 간 협력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기품원 이종호 기술기획본부 기술분석팀장은 “기품원은 SBA통합정보체계 운영 담당기관으로서, 방사청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본 정보체계가 국방예산 절감 및 국방획득 절차 과학화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