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품질연구논집 창간호 발간

등록일자
2019-03-29
조회수
556
첨부파일
첨부파일 이미지국방품질연구논집 표지.png (2034.8 KB) [다운로드 수 : 325 ]
첨부파일 이미지(190329,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품질연구논집 창간호 발간1.hwp (46.61 KB) [다운로드 수 : 370 ]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이창희)은 29일 업체, 소요군, 학계 등의 국방분야 지식 공유를 통한 정보의 환류로 군수품 품질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국방개혁 2.0을 실현할 수 있도록「국방품질연구논집」을 창간했다.
 
「국방품질연구논집」은 국방기술품질원뿐만 아니라 연구기관, 업체, 소요군, 학계 등의 지식 및 정보 공유를 통한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따라 국방 분야의 특성상 제한적인 상황을 탈피해서 품질분야 전문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매 분기별로 발간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실험실 중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의 소개 수준에서 벗어나, 국방분야 품질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데이터접목을 통해 해결한 사례와 품질개선·국산화 개발, 각종 분석 및 연구 결과 등을 게재함으로써 군수품과 관련된 현장 중심의 전문 학술지를 표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창간호에는 'K11복합형소총의 사격 충격특성에 관한 분석'을 비롯한 7건의 연구논문과 기고가 포함되어 있다. 기술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K11복합형소총 사격통제장치(FCS : Fire Control System)에서 발생된 균열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충격량 측정을 기반으로 고장 원인분석과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제언 내용은 향후 K11복합형소총의 성능개량이나 다른 군수품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기술품질원 이창희 원장은 “이번 「국방품질연구논집」창간이 산·학·연에서 보유한 우수기술, 현장 데이터를 접목한 전문기술 분석내용, 품질개선 및 국산화 개발사례 등 품질경영 최신 이론과 현장에서 체득하는 실무 내용들을 공유함으로써 당면한 군수품 품질문제를 개선, 발전시켜 품질경영 선진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논집은 국방기술품질원(www.dtaq.re.kr)의 국방품질연구회(DQS) 홈페이지(www.dtaq.re.kr/dqs)에서 직접 내려 받을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