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제4회 국방품질연구회 포럼 개최

등록일자
2016-03-25
조회수
634

○ 국방기술품질원은 25일 서울 엠플러스컨벤션에서 국방부, 방위사업청, 방산업체, 연구기관 및 학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국방품질연구회(DQS: Defense Quality Society) 포럼'을 개최했다.

 

○ 무기체계 품질보증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국방품질분야 전문가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유도무기체계 품질 보증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 특히 북한의 비대칭 전력에 대응하기 위한 유도무기체계의 완벽한 성능발휘 및 무결점 품질구현을 위해 산, 학, 연, 군, 유관기관이 전 수명주기에 걸쳐 각자의 역할을 다하는 종합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개념이 제시됐다.

 

○ 이를 통해 비용문제로 사격이 제한됐던 유도무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기존에 축적된 훈련데이터를 활용하고, 수명평가 기법을 도입하여 명중률 신뢰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기품원 이헌곤 원장은 "유도무기 분야는 정부와 관련업체의 노력으로 그 성능과 품질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최근에는 방산분야 종사자에게 긍지가 되고 있다"며,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산학연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품질보증기법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국방품질연구회는 국방품질 경영정책 및 품질현안 연구, 군 및 기업체의 품질경영 교육 등을 통해 품질정책과 경영기법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무기체계 품질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연구과제 수행, 품질경영시스템 컨설팅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국방품질연구회는 군 및 관련기관, 방산업체, 연구기관, 학계 등의 품질 전문가 1,7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는 홈페이지(www.dtaq.re.kr/dqs)에서 회원등록을 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055-751-5719로 연락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