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12-1차 DQ마크 인증서 수여식 개최

등록일자
2012-09-21
조회수
720
첨부파일
첨부파일 이미지20120920_DQ마크.hwp ( KB) [다운로드 수 : ]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9월20일 기품원 본원에서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및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관계자와 관련 방산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1차 ‘DQ(Defense Quality)마크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DQ마크 인증은 방사청이 수출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잠재력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에 DQ마크를 부여하여 기술력·품질 등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로서, ’12년 1월2일 「DQ마크 인증제도 운영규정」(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호) 제정에 따라 정식 운영이 시작됐다. 관련하여 기품원은 올해 2월 방사청으로부터 국제적인 기준(ISO/IEC 17042)에 따라 DQ마크 인증기관으로 공식 지정받은 바 있다. 
 
❍이에 기품원은 인증제도 운영을 위한 매뉴얼 제정 및 DQ마크 인증을 신청한 제품들에 대해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4단계의 엄격하고 공정한 인증심사(서류/공장/제품심사/최종심사)를 수행해왔다. 그 결과 (주)이오시스템의 단안형 야간투시경(수출형), 삼공물산(주)의 방독면(K-1), (주)삼양컴텍의 방탄헬멧 등 3개 품목에 대해 ‘12년도 1차 DQ마크 인증서를 수여하게 됐다.? DQ마크 인증을 받은 기업은 해당제품 및 포장에 DQ마크를 사용할 수 있고, 인증제품에 대해서는 절충교역(Offset) 협상방안으로 우선 추천, 수출 전문인력 양성 우선지원, 전시회 참가 및 홍보물 제작 우선 지원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방사청과 기품원은 향후 DQ마크 인증 범위를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엄격한 인증심사와 철저한 사후관리 및 국내·외 방산전시회, 국제품질회의, 수출시장 개척활동 시 적극 홍보 등을 통해 DQ마크를 미국의 1)UL마크 및 유럽의 2)CE마크와 같이 국제적으로 신뢰받는 인증마크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