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군수품 품질정보신고체계』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등록일자
2012-03-28
조회수
594

❍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28일 홍릉 본원 관영당에서 각 군 군수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군지원활동 강화 차원에서『군수품 품질정보신고 체계』 활용 향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기품원은 군수품 품질경영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양산 단계 군수품의 품질보증은 물론, 배치/운용 단계에 있는 군수품 역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고자 대군지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대군지원실은 고객의 관점에서 적극적인 대군지원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2000년부터 원 홈페이지(http://www.dtaq.mnd.mil)에 수요군이 직접 군수품 품질정보를 제기할 수 있는『군수품 품질정보 신고체계』를 운용해왔다.


❍ 군수품 품질정보란 군수품 운용․유지 시 안전, 편의, 성능측면에서 개선 이 필요한 사항을 뜻한다. 일부 군수품의 경우 실제 전력화되면 개발 시 생각하지 못했던 품질정보들이 사용자들에 의해 식별될 수 있기 때문에, 기품원은 이러한 정보들을『군수품 품질정보 신고체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접수받아 조치하고 있다. (붙임참조)


❍ 이번 간담회에서 기품원은 군수품 품질정보 신고체계 이용방법 및 품질정보 처리 주요 사례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신고체계 활용 사례 등을 발표했다. 참가자들 역시 토의 시간을 통해 군수품 배치 및 운용, 품질정보 신고 시 느꼈던 문제점 및 개선 사항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 기품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군수품 품질정보 신고체계』를 활성화시켜나감으로써, 수요군이 제공한 주요 품질정보에 대해 신속히 분석․검토하고 사용자불만 사항과 동일하게 적극 조치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사용자불만 조치, 운용기술지원, 해외도입품 하자규명 및 기술지원 등의 업무도 병행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용자 중심의 군수품 품질을 구현해나갈 예정이다.

❍ 관련하여 기품원은 금년에 보다 적극적인 대군 지원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한 품질정보와 사용자 불만 실시간 접수 및 처리는 물론, 신속대응팀의 신설 운영, 신규 장비에 대한 정비 및 운용 교육 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신속대응팀은 “112 대군지원”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사용자불만 접수 및 내용확인 1일, 신속대응팀 현장확인 1일, 그리고 2개월 이내 완벽한 사용자불만 조치완료를 목표로 운영이 이뤄지게 된다.


❍ 기품원 최창곤 원장은 “기품원은 최우선 고객인 수요군의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적극적인 대군지원 업무자세로 품질정보 신고체계 및 신속대응팀를 운영하고 있다.” 라며, “향후에도 우리 원은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 대군지원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합심하여 군의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끝>.


붙임. 기품원이 수집하는 군수품 품질정보 내용 소개

❍ 군수품 품질정보는 사용자가 군수품을 운영하면서 직접 경험한 점들을 국방 인트라넷으로 실시간 보고한 사항이거나, 기품원 관계자들이 직접 각 부대를 순회 방문하면서 현장 토의를 거쳐 접수한 사항들이기 때문에 현장 감각이 뛰어나고 현실성이 우수해 채택률이 매우 높다.

❍ 접수된 군수품 품질정보는 기품원을 통해 조치가 이뤄지면 업체의 군수품 생산현장으로 즉각 환류된 후 차기 군수품 생산 시 군수품 개선사항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사용군 만족도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직접적인 효과가 매우 크다.

❍ 기품원은 품질정보 신고 활성화를 위한 동기 유발 및 사기진작 차원에서 기품원 개원(‘06.2.2)이후 매년 우수 품질정보 제기자 포상을 실시해왔다.

※ 연도별 품질정보 수집/ 수상자 현황

구 분

품질정보 수집(건수)

수상자수(명)

3,006

87

‘06

443

9

‘07

493

15

‘08

544

15

‘09

454

15

‘10

507

15

‘11

56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