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관소개 > 미디어 > 홍보영상 >국문

홍보영상

대한민국 국방의 오늘과 미래를 책임지는 국방기술과 품질의 핵심기관,
국방기술품질원을 소개합니다

국문 홍보영상

홍보영상 내레이션(Narration)

<인트로>
미래전은 첨단 정보과학전입니다.
최상의 성능과 품질을 갖춘 첨단 무기와 전장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 공유하는 네트워크 환경이 미래전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군에서 사용하는 모든 군수품에 대한 완벽한 품질구현과 미래 국방목표 달성을 위한 국방 기술기획으로 국방의 오늘과 미래를 책임지는 국방기술과 품질의 핵심기관 국방기술품질원입니다!

<히스토리>
국방기술품질원은 1981년  군수품의 품질 검사를 위한 국방품질검사소로 출범한 이래 품질관리, 품질경영으로 업무가 확대·발전해왔으며,  2006년 기존의 품질경영 업무에 국방기술기획과 국방과학기술정보 관리기능을 추가하여 국방 품질경영 및 기술기획 전문 기관인 ‘국방기술품질원’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2014년, 진주 신청사로 이전함으로써 국방분야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조직도>
국방기술품질원은 미래 국방 분야의 핵심기술을 발굴하고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기술기획본부’와 고품질의 군수품 획득을 위한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하는 '품질경영본부’를 주요 업무 조직으로 하며, 현재 6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투복과 전투화, 그리고 식품류에서 첨단무기에 이르기까지-모든 군수품은 기획, 개발, 양산, 운용, 폐기라는 수명주기를 가지며, 국방기술품질원은 군수품의 전수명주기에 걸쳐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기획과 양산 단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기획 >
국방기술품질원은 미래 전장과 안보환경에 부합하는 과학기술을 예측하는 미래지향적인 국방 기술기획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방 R&D가 추구해야 할 방향과 미래의 국방연구개발 전략 수립을 위해 국방과학기술의 조사·분석·평가를 수행하여 군 전력증강과 국방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위력 개선사업 전반에 걸쳐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분석기법을 적용하며, 전문화된 평가체계 구축으로 예산절감과 효율적인 사업관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방 관련 기관과 각군에서 보유한 무기체계 및 국방과학기술 정보를 한곳에 모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국방과학기슬정보의 허브-'디팀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국방기술품질원은 군수품이 개발되고 양산되어, 야전에서 운용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순기(Total Life Cycle) 품질관리활동을 수행합니다.

모든 장병들이 사용하는 피복장구류에서 첨단무기까지- 무결점, 고품질의 군수품이 생산되어, 최상의 상태로 운용될 수 있도록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군 전력 극대화에 기여합니다.

이를 위해 무기체계별로 전문화된 지역센터를 두고 품질보증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군수품의 국제적인 신뢰를 확보하고,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간 품질보증 협정 등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편 군수품의 실제 배치 및 운용 단계에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현장 기술지원과 품질정보신고체계 및 신속대응팀을 운영하며 활발한 대군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방위산업 제품의 기술력과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도입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국방벤처센터 운영 및 국방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약 및 화생방물자의 수명관리와 저장신뢰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국방기술품질원은 이 외에도 선진화된 기업문화를 갖추고 사회적 책무를 다하며- 국가 방위력 증대와 경제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엔딩>
현장에서 일하는 연구원이자 엔지니어, 국방기술품질원의 직원들은 오늘도 무기체계 획득의 모든 단계에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적인 국방 과학기술 전문기관으로 도약하여 국가 안보와 인류평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세계를 향한 도전, 가치를 창조하는
여기는 국방기술품질원 입니다.

 

만족도 평가
  • 정보담당자
    대외협력부 홍보협력실
    055)751-5165
  • 콘텐츠 만족도